본문 바로가기

경영공부

호텔경영론, 조직화6

반응형

제4절 조정화

1. 조정의 의의와 필요성

1) 의의

작업활동이 세분화되고 부분화된 다음에는 전반적 조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활동을 적절히 조정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상이한 하위목표를 가진 각 부문의 활동들 사이에 갈등이 초래되어 어느 한 부문에서의 최적화는 달성될지 몰라도 조직의 전반적 최적화(Overall optimization)는 달성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를 적절한 하위목표를 구체화 내지 변환시켜 이를 각 하위단위에 전달해야 한다. 나아가 경영자는 각 하위단위에게 다른 하위단위들의 목표를 주입시킴으로써 조직의 상이한 부문들이 조화롭게 협력하도록 해야 할 책임이 있다.

 

이와 같이 조정이란 조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학 위해 조직 내에 있는 서로 다른 하위단위의 목표와 활동들을 통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조직이라는 과정이 없으면 개인과 하위단위들은 조직 내에서 수행해야 할 자신의 역할을 망각하기 쉽다. 다시 말하면, 자기 자신이나 부서의 특수한 이익만을 추구하게 되어 조직목표라는 더 큰 이익이 희생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2) 통제폭

경영자들의 조정기능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은 이들에게 보고하는 부하들의 수에 의행 영향을 받는다. 이와 같이 주어진 명령계통상에서 한 경영자에게 직접적으로 보고하는 부하의 수를 통제목 혹은 관리폭이라 한다.

 

통제폭이 클수록 경영자는 부하들의 활동을 감독하고 조정하기가 어렵게 되며, 그 반대의 경우도 성립한다. 그러나 경영자가 가장 효과적으로 조정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최적통제폭을 결정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여기에서는 주로 효과적인 조정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되, 조정의 효율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통제폭의 문제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하게 될 것이다.

 

(3) 조정의 필요성

조정에 대한 필요성은 수행되는 과업의 성격과 이것이 요구하는 의사소통의 정도, 그리고 과업을 수행하는 상이한 하위단위들의 상호의존성에 따라 좌우된다. 즉 과업의 성격상 하위단위들 사이의 정보흐름을 필요로 하거나 정보흐름이 과업의 후 수행에 도움을 줄 때에는 조정을 폭넓게 실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정규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과업, 환경오인들이 변동하는 과업, 그리고 다른 과업과의 상호의존성이 높은 과업은 높은 수준의 조정을 필요로 한다. 마지막으로 높은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있는 조직에서도 조정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1) 상호의존성과 조직 수준

요구되는 조정의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이상과 같은 요인들 중 경영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상호의존성이다. 특히 톰슨에 의하면 조직단위들 사이의 상호의존성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고 한다. 종합적 상호의존성, 순차적 상호의존성 및 호환적 상호의존성이 그것이다.

 

먼저, 종합적 상호의존성은 한 조직단위가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때에는 다른 조직단위와 상호작용을 하거나 그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지만 궁극적인 생존과 관련된 문제에 있어서는 각 조직단위의 성과에 크게 의존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때 각 부문은 전체목표의 달성에 독자적으로 기여하면서 조직전체의 지원을 받게 된다.

 

다음, 순차적 상호의존성은 반드시 한 부서의 과업이 수행된 다음에 다음 부서의 과업이 수행될 수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생산공장에서 이러한 예를 자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호환적 상호의존성은 조직단위들 사이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가 의존할 때 나타난다. 가령 A와 B의 두 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는 정기화물운송회사의 경우 트럭이 A에서 화물을 적재하여 B에 하역하고, 다시 B에서 화물을 적재하여 A에 하역한다면 A와 B사이에 호환적 상호의존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들 중에서 갖아 높은 수준의 조정을 필요로 하는 것은 마지막의 호환적 상호의존성이 존재하는 조직이며, 그다음이 순차적 상호의존성이 존재하는 경우이다. 종합적 상호의존성이 지배하는 조직에서는 상대적으로 특별한 조정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다.

반응형

'경영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경영론 & 조직화 7  (0) 2023.08.02
호텔경영론, 조직화5  (0) 2023.07.25
호텔경영론, 조직화4  (0) 2023.07.24
호텔경영론, 조직화3  (0) 2023.07.20
호텔경영론, 조직화2  (0) 2023.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