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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공부

호텔경영론, 호텔기업의 특성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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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절 호텔기업의 시설상의 특성

 

1. 초기투자의 과다

호텔은 건물의 내외부시설 자체가 하나의 상품이 된다. 따라서 토지, 건물, 시설설비 및 기타 등으로 구성되는 초기의 투자내역 전체가 같이 결집되어야 호텔로서 영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되므로 호텔의 개관을 위해서는 조기에 거액의 투자비가 필요하다. 

 

호텔은 무엇보다도 위치의 선정이 가장 중요하며 투자총액에 대한 토지와 건물의 비용이 제일 큰 것이다. 일반적인 평균치는 토지가 12%, 건물이 67%, 가구와 설비가 17%에 상당하여 자본의 회전속도가 느린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2. 비생산적 공공장소 확보

고객들이 이용하는 객실과 식당, 그리고 부수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오락 및 휴게시설로 스포츠 센터 및 카지노, 바와 커피숍 등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이외에도 라운지와 로비, 주차장 및 입구를 비롯한 주변의 환경시설 등은 그 자체로는 수익을 올릴 수 없는 비생산적인 요소이지만 호텔의 특성상 일반 건축물과는 달리 건물의 외향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고객을 위한 서비스 공간이 많이 차지하고 있다.

 

3. 기계화의 한계

호텔은 기본적인 시설물에 종업원들의 인적서비스가 어우러져 비로소 하나의 상품으로 판매된다. 나날이 늘어가는 인건비의 지출은 각 부분에서 기계화를 요구하지만 실질적으로 판매되는 상품은 무형의 서비스이다.

 

각 객실이 아무리 편리하게 꾸며져 있다 하더라도, 그리고 주방시설이 아무리 첨단으로 만들어져 있다 하더라도 제품을 생산하는 벨만이나 도어맨, 그리고 요리사 등의 서비스를 기계로 대체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4. 시설의 조기 노후화

호텔 시설은 제품자체가 건물과 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는 다양한 고객들이 호텔 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기업과는 달리 건물의 시설들이 쉽게 그리고 빨리 훼손되거나 파손되기도 하고, 유행의 회전속도가 빠르므로 쉽게 시설의 노후화가 온다.

 

따라서 국제수준의 시설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개보수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일반건물의 수명을 일반적으로 60년으로 보는데 반해, 호텔건물의 수명은 40년 정도로 보고 있다. 다음은 일반건물의 내부시설물들과 호텔의 내부시설물들의 내구연한을 비교한 표이다. 

 

<고정자산의 내구연한>

구분 일반용 호텔용
철근 콘크리트 건물 60년 40년
목조건물 30년 15년
전기 시설 20년 15년
보일러 시설 20년 15년
위생시설 17년 15년
객실용품 10년 5년
일반가구 10년 5년
전화설비 10년 8년

3절 호텔기업의 경영상의 특성

1. 높은 초기 투자비

호텔업은 건물, 토지, 비품, 집기 등과 같은 고정자산의 시설투자가 총바존에 비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일반기업들의 자본금 대비 고정자산 비중은 약 40% 내외에 불과하지만 호텔의 경우 70%를 상회한다. 이를 위한 모든 제반 비용들이 호텔이 영업을 시작하기 전에 투입되어야 하므로 총자본에 대비한 이러한 고정자산의 투자비용이 일반기업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할 수 있다.

2. 과다한 고정경비 지출

일반적으로 기업의 지출은 고정경비와 변동경비로 구분된다. 고정경비는 업무성과와 관계없이 업무를 위해 필요한 경비로 임대료, 수도난방비, 전기료 등을 말하며, 변동경비는 교통비와 접대비를 포함하는 영활동에 따라 변동되는 것을 의미한다.

 

호텔의 경우 고객이 있건 없건 간에 상관없이 각 객실이나 식당, 로비를 비롯한 공공장소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밝기와 온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각각의 시설유지를 위한 관리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세금 등의 고정경비 지출은 호텔의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특히 인건비가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원가계산에 상당한 압력을 받게 된다. 

 

3. 과중한 인건비 지출

호텔은 연중무휴로 운영되면서 직원들이 교대로 쉴수 밖에 없으므로 더 많은 직원들을 확보해야 하며, 이는 곧 과중한 인건비 지출로 이어진다.

 

뿐만 아니라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종업원들의 주기적인 교육훈련도 필요한데, 이 대에도 shift 제도의 실시로 말미암아 같은 내용의 훈련을 수차례 반복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모든 것이 인건비의 지출로 연결되는 것이다.

 

4. 낮은 자본회전율

호텔사업은 최초의 높은 투자에 비해 매출액은 투자된 자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낮아 자본회전율이 낮다. 특히 호텔 상품 중 객실의 경우 그 비중이 낮다.

 

이러한 낮은 회전율은 호텔경영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호텔들이 지속적인 종업원들의 정신교육 강화, 기계화의 도입, 그리고 보다 과학적인 수요예측기법의 활용,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여 경영성과 제고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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