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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공부

호텔경영론, 호텔의 분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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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호텔의 분류를 세분화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프랜차이즈 호텔

적은 자본으로 호텔을 확장시키는데 유용하며 체인본부로서는 매우 매력적인 프랜차이즈는 일정기간 동안 규정된 계약에 의하여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권리 또는 특허권을 인정하여 상업적인 환대산업을 운영하는 방법이다.

 

체인본부는 가맹호텔과 운영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가맹호텔은 체인본부의 상호나 상표 혹은 기타 운영방법이나 노하우를 제공바든 대신 이에 대한 일정한 대가나 로열티를 체인본부에게 지급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대체로 프랜차이즈호텔은 디자인, 실내장식, 도구, 기구 등과 같은 설비부문과 운영절차 등에 있어 표준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관리로 생산과 서비스 면에서 일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관리된다.

 

이 방식은 경영성과가 높고, 그 규모 및 시설, 서비스 등에서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호텔에서 계약을 통해 각국에서 영업 중인 호텔에 본사의 이름과 경영노하우를 지원해 주게 된다. 이때 계약을 토해 경영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호텔에서는 로열티를 지급하게 된다. 현재 널리 알려진 프랜차이징 경영회사로는 미국의 컨그레스 모터 인, 홀리데이 인, 라마다 인, 하워드 존슨 모터 로지, 쉐라톤 등이 유명하다. 

 

이러한 경영형태는 프랜차이즈의 입장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지닌다. 장점으로는 경영 및 시설의 표준화로 대곡객 신뢰도 제고, 상표권 활용을 통한 잠재고객의 확보 및 효율적 운영기대, 본사 예약시스템의 활용으로 전세계적 예약서비스 가능, 전문가를 통한 교육훈련으로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본부에서의 통합된 광고 및 판촉활동으로 광고 및 홍보비의 절감이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본부에 지급하는 가입비 및 로열티에 대한 부담, 지역특성에 맞는 상품개발 및 판매 등의 영업활동에 대한 제한 본부의 일방적인 제도와 절차로 인한 경영관리상의 제한 등이다.

 

<2> 경영계약 호텔

경영계약호텔 방식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전문경영인 형태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경영능력이 부족한 소유주가 휴텔을 건립하고 호텔경영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경영회사와 호텔관리 및 운영에 대한 문서화된 상업상의 계약을 체결하여 경영을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계약은 일반적으로 20~30년 기간 동안 장기간 이루어진다. 이 방식의 계약체결은 호텔 소유주가 토지, 건물, 가구, 시설집기, 운영자금 등의 제정을 법적으로 책임지고, 호텔경영회사는 호텔경영을 감독하고 실제로 운영하여 이윤을 창출하고 계약상의 관리 대행비를 받지만, 자본 또는 운영 자본을 토자하지 않으며, 위협이나 손실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임차경영호텔과 일면 비슷한 점이 있다고 하겠으나, 외국의 선진화된 호텔전문기업들이 주로 경영 대리를 맡는다는 점에서 그 가맹호텔의 시설 및 규모면에서 차이가 난다. 이러한 방식의 경영형태는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지닌다.

 

장점으로는 본사의 상호를 사용함으로써 대고객 신뢰도 구축, 본사 전문경영인에 의한 경영활동으로 경영 노하우가 불필요, 본사의 정기적인 교육 및 훈련의 지원으로 종업원의 자질향상 기대된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일정액의 경영수수료 및 마케팅 비용 지급에 대한 부담, 경영권한의 준비부족 및 경영노하우 전수가 불가, 지역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인적인 경영으로 갈등발생 우려 등이다.

 

<3> 래퍼럴 시스템

체인 호텔들은 방대한 예약서비스 실시, 객실 점유율 확보 등 급속한 영업신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단독호텔들은 제반경비의 과대지출로 제정적인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대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나타난 새로운 경영형태가 래퍼럴 시스템이다. 이 레퍼럴 시스템은 체인 호텔의 증가로 호텔경영에 위협을 느낀 독립호텔들이 소유권 및 경영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체인방식의 장점을 도입한 것이다. 체인경영형태에 비해 구속력은 약하지만 공동기금을 조성하여 함께 광고 및 선전하는 등 회원업체 상호 간에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시설과 서비스의 수준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유대를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회원업체 간 입장 및 의견차이, 그리고 지역적으로 군집하고 있어, 한편으로는 서로가 경쟁업체로 인식하기 때문에 조직자체가 와해되기 쉬운 특징이 있다.

 

<4> 조인트 벤처

보통 합작투자호텔이라고 하는데, 자본제휴를 통해 호텔을 설립하여 운영하는 것으로 경영방식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일정지분의 자본이 투자되었음을 강조한 표현이다.

 

위에서 살펴본 프랜차이즈나 경영대리계약의 형태가 기존에 영업 중인 호텔이 호텔경영에 있어서의 노하우를 갖지 못해 연계한 형태라면 조인트 벤처는 호텔의 건립시점부터 시작한다는 것에서 구별된다.

 

아울러 경영노하우와 자본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도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라마다 르네상스 호텔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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