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공부

호텔경영론, 조직화5

라장 2023. 7. 25.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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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젝트 조직 (Project organization)

이는 최신의 경영조직형태로서 경영활동을 프로젝트별로 조직하는 형태로 미국 NASA의 우주항공계획에서 활용된 후 일반에 파급되었는데 특정관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형성되는 조직형태이다. 프로젝트라는 것은 구체적인 특정한 계획 또는 과업을 말한다.
 
오늘날의 경영은 기업환경이 동태적으로 다양하게 변동하고, 또한 기술혁신이 급격하게 진행됨에 따라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행하여진다. 그런데 프로젝트는 여러 기능부문이 망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종전과 같은 고정적인 기능조직으로써는 업무의 신속화와 합리화를 기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생긴 조직이 프로젝트조직이다.
 
종래의 조직은 기능이나 인력의 운용면에서 탄력성이 없는 조직인 반면에, 이 조직은 프로젝트의 진전에 따라 인원을 교체하고,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이를 해산하는 탄력성이 있는 조직이다.
 

(1) 장점

1) 인원구성상 탄력성이 유지된다.
2) 조직상의 제도나 절차의 제약을 적게 받으므로 기동성이 촉진된다.
3) 프로젝트 조직의 목표가 명확하므로 책임과 평가가 명확해진다.
 

(2) 단점

1) 전문가 간의 의사소통이 어렵다
2) 프로젝트 관리자의 관리능력에 크게 의존한다.
3) 원래 소속부서와 프로젝트 조직 간의 관계를 조정하기 어렵다.


5. 행렬조직 (Matrix Organization)

행렬조직은 그리드 조직이라고도 부르는데, 이는 기능별 조직과 프로젝트 조직의 혼합형태로서 경영자가 프로젝트와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조직구조를 형성할 때 사용되는 부분화 방법으로서 그 장점만을 결합시킨 조직이다.
 
행렬조직 하에서 작업자는 2중 명령체계를 가진다. 한 개의 명령체계는 기능부문이나 사업부문에서는 유래하는 수직적 명령체계이며, 또 다른 명령체계는 특수분야의 전문가의 프로젝트 책임자로부터 기인하는 수평적 명령체계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행렬조직을 복합명령체계라고도 한다.
 
행렬조직이 적용되는 부문은 건설회사, 경영자문업, 우주항공사업, 광고대행업 등이다. 행렬조직을 채택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유효한 행렬조직은 모든 계층 사람들의 이해와 협조, 그리고 공개적이고 직접적인 의사소통경로의 확보가 전개되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경영자나 작업자에게 새로운 작업 기술과 대인 관ㄱ기술울 습득하게 하는 특수교육이나 훈련도 고려하여야 한다. 행렬조직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장점

1) 환경변화에 적응력이 높다.
2) 종업원의 직무기술개발이 가능하다.
3) 생산과 이익책임을 결합할 수 있다.
4) 전문분야별 동일성을 유지할 수 있다.
5) 종업원의 창의성을 촉진시킨다.
6) 최고경영자의 계획수립업무를 줄여준다.
 

(2) 단점

1) 이중권한과 책임으로 인한 갈등이 유발될 수 있다.
2) 문제 해결의 실행보다 토의에 그치는 경우가 발생된다.
3) 명령의 일원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4) 프로젝트팀으로 인해 이중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5) 새로운 프로젝트에 따른 인사배치로 인한 사기문제 등이 발생된다.


6. 비공식 조직 (Informal organization)

공식적 조직 내에서 조직의 구성원들이 정기적으로 만나게 되면 비공식 조직( 또는 비공식 집단)이 자연히 형성된다. 공식 조직이 조직목표의 합리적인 달성을 위해 의식적, 인위적으로 형성된 조직형태인 반면, 비공식 조직은 조직구성원의 태도나 관습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는 조직형태로서 조직도에 공식적인 표시되지 않는다.
 
비공식 조직의 구성원은 비공식 조직이 추구하는 조직목표를 위해 개인적 욕구를 자제한다. 비공식 조직은 이에 대한 대가로 조직구성원을 지원하고 보호한다. 조기 테니스회나 바둑모임 같은 비공식 조직은 구성원 간의 유대강화를 통하여 기업전체의 업무수행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 집단의 해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작업이 요구될 때는 이에 대한 강력한 반발을 하기도 한다.
 
비공식 조직의 장단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장점

1) 통상적인 사회관이나 문화적 가치를 영속화시킨다.
2) 사회적 소속감, 만족, 지위감을 제공한다.
3)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킨다.
 

(2) 단점

1) 사회성의 강조는 본연의 업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다.
2) 부당한 정부나 소문의 유포로 인한 사기저하 또는 열악한 의사결정이 우려된다.
3) 변화에 대한 저항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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