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 호텔의 이해 두번째 이야기
이번엔 앞 글에 이어서 두 번째로 호텔의 이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호텔의 기능
1. 전통적인 호텔의 기능
호텔은 고대사회에서나 중세기에도 존재하였고, 초기에는 사원에서 주막으로 또는 별장등으로 변화해 가면서 발전하여 왔다. 호텔사업은 일반 대중을 고객으로 하고, 숙박과 음식 그리고 인적 서비스를 상품으로 한 현대기업에 있어서 신흥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호텔은 여행자를 위하여 숙박과 식사를 제공하는 대중적인 숙박 장소로서 의미를 갖고 있었으나, 사회 환경의 변화, 특히 소득의 증대, 여가의 증대, 교통 기관의 발달, 정보의 증대, 소비자들의 가치관의 변화 등 제반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 기능도 다양해지고 있다. 오늘날 호텔은 대규모의 현대적 사설과 서비스가 상품과 되었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고, 서비스의 기술 혁신과 고도로 개발된 신규 시설에 의존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호텔은 여행자에게 수면, 음식, 생명과 재산의 보호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갖고 있었으나, 관광객의 욕구가 다양해짐에따라 호텔업의 기능도 여기에 대응하여 다기능 호텔로 변모하게 되었다. 오늘날 호텔은 종래의 가정의 기능에서 사회적, 문화적 역할을 강조하는 기능으로 확대 변화되어 가고 있다.
2. 현대적인 호텔의 기능
오늘날의 호텔은 재래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숙박과 식음료 제공의 기능 외에도 집회의 기능이나 스포츠, 레저 및 상업적 서비스 기능과 건강관리, 비즈니스 기능까지도 갖춘 종합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사꾸고사다요시는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한마디로 간략하게 정의하면 호텔은 다목적인 상품 제공 기능의 장소하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호텔의 기능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현대 호텔의 기능 표>
기능 | 내용 |
숙박기능 | 수면, 휴식시설에 관련한 물적 서비스를 비롯한 인적 서비스 정보적 서비스를 제공 |
음식 제공 기능 | 음식물 제공 이외에 이에 따른 부수적인 인적, 물적, 정보적 서비스를 제공 |
집회 공간 서비스 | 호텔은 단지 숙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사교의 장소로서의 시설을 제공하고, 이에 따른 인적, 물적, 정보적 서비스를 제공 |
문화 서비스 기능 | 교육, 예술, 공예 학습 |
스포츠 레저 기능 | 관광, 레저 오락 휴양 보건의 장소로서의 시설과 이에 수반하는 인적, 물적, 정보적 서비스를 제공 |
상업 서비스 기능 | 쇼핑, 패션, 생활 정보 수집 |
건강관리 서비스 기능 | 건강 의료, 헬스, 미용 |
비즈니스 기능 | 상업적 비즈니스 활동 장소로서의 기능과 이에 따른 제반 서비스를 제공 |
호텔의 기능은 영리 추구의 최우선 목적, 공공 사회에 기여하는 공익성, 숙박 시설을 제반 시설의 현대화, 식사 제공 장소로서의 시설(각종 식당, 주방, 휴게실, 연회장 등), 사교 및 오락장소로서의 시설(로비, 오락실, 수영장 등) 비즈니스 활동 장소로서의 시설(세미나실, 회의실, 전화, 전신 이용 등), 지역 및 국가 사정에 따라 카지노 시설, 건강 및 휴식을 위한 장소로서의 시설(사우나, 골프장, 피트니스 센터, 테니스 코트, 조깅 코스 등), 호텔이 위치란 지역의 종합적인 관광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 수행, 종합적인 여가시간 활용, 문화 시설 및 사업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적 여건 및 분위기를 제공하여 즐거움과 안락함 등을 주는 기능을 지키고 있다.
현대 호텔이 추구해야 할 기능은 호텔의 고객을 충족시키고, 각 호텔의 실정에 맞는 특성과 여건을 살려 호율적인 운영을 도모해야 하는 것을 전제로 삼아야 한다. 결국 현대의 호텔은 단순한 개인생활, 개인 사무실의 공간 개념보다는 그 지역 사회의 경제, 문화, 사회, 예술, 커뮤니케이션 등의 활용 공간을 갖게 되어 있으며 호텔을 이용한 고객이 상품에 대한 가치 기준의 욕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호텔산업도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급화, 개성화, 대중화, 편리화, 오락화와 더불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호텔의 분류
마지막으로 호텔의 분류정도까지 이야기해볼까 한다. 호텔의 분류는 학자들마다 호텔의 구조, 입지, 규모, 숙박 목적 그 경영방식, 체재기간, 항공운송수단별, 특정 호텔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고객의 유형 등 다양한 방법에 의해서 분류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입지에 의한 분류, 숙박 목적에 의한 분류, 숙박기간에 의한 분류, 요금 지불 방식에 의한 분류, 관광진흥법상에 의한 분류, 경영형태에 의한 분류, 기타 숙박 형태에 의한 분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에는 더욱더 자세하게 분류에 대한 공부를 해보겠다.